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二(두 이) 부수인 한자 (한국 일본) • 部首が二「に」の漢字 (日韓)

justcoco 2025. 2. 6.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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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획 한자


1. 한국 2획 한자 중 二(두 이) 이 부수인 한자
2. 日本 部首が 2画の漢字の中で部首が  二「に」 の漢字一覧
3. 한국과 일본 한눈에 보기日韓 一覧

 
 


 
 

• 한국 •

 

2획 23개
 두 이
 돼지해밑 두
人,亻  사람 인
 어진사람 인
 들 입
 여덟 팔
 멀 경
冖  덮을 멱
 얼음 빙
 안석 궤
 입 벌릴 감
刀刂  칼 도
 힘 력
 쌀 포
 비수 비
 상자 방
 감출 혜
 열 십
 점 복
卩,㔾  병부 절
厂  기슭 엄
 사사 사
 또 우

 

 
 2-1.  부수가 二(두 이)  인 한자

기본자(2획)
 
二 두 이 

*이외 (두 이)를 부수로 두는 2획 한자들.

 두 이와 동자

아래하의 고자

윗상의 고자

기본자(2획) + 1획 

어조사 우(약자)
어조사 우, 이지러질 휴
땅 이름 울, 어조사 우( 와 동자)
 자축거릴 촉,  땅 이름 마 

*   자축거릴 촉,  땅 이름 마 : 자축거리다는 절룩 거리며 걸을 때 땅에 끌리는 것을 본 떠서 만든 글자로
다리에 힘이 없어 잘름거리며 걷다는 뜻.

땅 이름 마는 한국에서만 통용됨.

 

기본자(2획) + 2획 

이를 운/구름 운(간체자)
다섯 오
우물 정
서로 호
열 개, 평평할 견
오로지 전
亖 넉 사(고자)
亓 그 기(고자)
다섯 오(고자)

* 이를 운/구름 운 : 雲과 동자. 의 경우 부수는 雨 비 우
*  열 개, 평평할 견 : 본자 開의 경우 부수는 문 문
* 专 : 본자  專 의 경우 부수는  寸 마디 촌
* 亖 넉 사(고자) : 四의 경우 부수는 큰입구몸
* 亓 그 기(고자) : 其의 경우 부수는

다섯 오(고자) 

 

기본자(2획) +  3획 

칠 격(간체자)
亗 해 새(고자)

*  칠 격(간체자) : 擊의 경우 부수는 손 수
* 亗 해 새(고자) : 歲의 경우 부수는  止 그칠 지

 

기본자(2획)  + 4획

뻗칠 긍, 베풀 선, 피휘 환(속자)
亙 뻗칠 긍(본자)
뻗칠 긍(본자)
亚 버금 아(간체자)
순수할 순(고자)
( 베트남)vài
(중국)
(중국)

*뻗칠 긍의 본자와 동자 

 

 

 

* 亚 버금 아(간체자) : 亞가 본자, 두 이 부수의 8획(2+6)에 해당.

순수할 순(고자) : 純의 경우 부수는 糸실 사

 

*

 : 베트남어에서 발음을 표기하기 위해 사용 . 'vài'를 나타내는 한자로, '몇몇', '두셋의'라는 뜻

 

*

 : 주로 중국에서 사용되며,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 주로 중국에서 사용되며,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기본자(2획) + 5획

亜 버금 아(속자)
뻗칠 긍 
 발어사 항
항상 항(고자)

*
발어사 항: 발어사(發語辭), 연설/글에서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청중의 주의를 끌거나 말을 시작하는 데 사용되는 표현.
('에 말하자면'/'저'/'대저'/'대개'/'오직'/'무릇'/'각설')

*

항상 항(고자) : 恆의 경우 부수는 심방변 심

 

*

:  주로 중국에서 사용되며,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주로 중국에서 사용되며,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기본자( 2획) + 6획

버금 아, 누를 압, 흰흙 악
적을 사
가지런할 제(고자)
술그릇 형
 뻗칠 긍
𠄬 대추 조(속자)
어조사 마


*  가지런할 제(고자) : 𠫼 본자는 부수 두 이의 10획 한자. 齊의 경우 齊 자체가 부수(가지런할 제)


*  술그릇 형 : 동일한 글자인 銒(술그릇 형)의 경우 부수는 쇠금

* 𠄬 대추 조(속자) : 棗의 경우 부수는  
木 나무 목

 
기본자( 2획) + 7획

빠를 극, 자주 기
늙을 로/노(고자)
어두울 비 

 늙을 로(고자) : 老의 경우 부수는 老 자체가 부수(늙을 로) 
 

기본자( 
2획) + 8획

성인 성(고자)
가지런할 제(본자)
가지런할 제

성인 성(고자) : 聖의 경우 부수는  귀 이



 


기본자( 2획) + 9획

빠를 극 (亟와 동자)

  빠를 극  : 亟은 두 이 부수의 9획
 

기본자( 
2획) + 13획

 

 

 

 

 
 

• 日本  •

2画 23 個

なべぶた, けいさんかんむり
人,亻 ひと,にんべん
 ひとあし, にんにょう
ひとがしら, ひとやね
 は, はち, はちがしら
 けいがまえ, まきがまえ, どうがまえ
冖  わかんむり, べきかんむり
 にすい
つくえ,きにょう,つくえきにょう 
うけばこ, かんがまえ, かんにょう
刀  刂 かたな,りっとう
ちから
 つつみがまえ
さじ, さじのひ, ひ
はこがまえ
かくしがまえ
じゅう
と, ぼく, ぼくのと, うらない
卩,㔾 わりふ, ふしづくり, まげわりふ
厂  がんだれ, かりがね
また

 

 
 
 2-1.  部首が 二「に」   の漢字

2画(二2+0)
 
二 「  」 



3画(二2+1)

于 ああ/  ゆく / ここ(に)  ウ   「 ク  
亏  ああ/  ゆく / ここ(に)  ウ   「 ク  
亐  ああ/  ゆく / ここ(に)  ウ   「 ク  
  とどまる。たちどまる  「 チョク 

 

 

 4画(二2+2)

云 いう / くも  ウン  
五 いつつ   ご 
 い / いげた   セイ 」   ショウ 
互  たがい /  かたみ   ご 
亖 よ / よつ / よっつ / よん   シ  
亓 そ /それ    キ 

 

 5画(二2+3)

亗 とし  / よわい  サイ   「 セイ  
弍 うたがう/ つぎ/ ふたつ/ ふたたび  ニ   「 ジ   

 

6画(二2+4)

亘 わたる つらなる /  めぐる  「 コウ    「  セン   
亙 わたる / つらなる 「 コウ  
亚   つぐ / はふり  「 ア  

 

 

 7画(二2+5)

  つぐ / はふり  「 ア  
 

 

 

기본자( 2획) + 6획 / 8画(二2+6)

 なつめ 「 ソウ   
亟 しばしば / すみやか 「 キ    「  キョク  

 

 


 

• 한눈에 보기  一覧   •

 

 

2획 23개

2画 23 個

 두 이
 돼지해밑 두 なべぶた, けいさんかんむり
 사람 인 ひと,にんべん
 어진사람 인  ひとあし, にんにょう
 들 입 ひとがしら, ひとやね
 여덟 팔 は, はち, はちがしら
 멀 경 けいがまえ, まきがまえ, どうがまえ
冖  덮을 멱 わかんむり, べきかんむり
 얼음 빙 にすい
 안석 궤 つくえ,きにょう,つくえきにょう 

 

 입 벌릴 감 うけばこ, かんがまえ, かんにょう
刀刂  칼 도 かたな,りっとう
 힘 력 ちから
 쌀 포 つつみがまえ
 비수 비 さじ, さじのひ, ひ
 상자 방 はこがまえ
 감출 혜 かくしがまえ
 열 십 じゅう
 점 복 と, ぼく, ぼくのと, うらない
卩,㔾  병부 절 わりふ, ふしづくり, まげわりふ
厂  기슭 엄 がんだれ, かりがね
 사사 사
 또 우 また

 

 

2-1.  부수가 二 ( 두 이 )  인 한자/ 部首が 二  の漢字

기본자(2획) / 2画(二2+0)
 
二 두 이  二 「  」 



기본자(2획) + 1획 / 3画(二2+1)

于 어조사 우(약자) 于 ああ/  ゆく / ここ(に)   「 ク  
亏 어조사 우, 이지러질 휴  ああ/  ゆく / ここ(に)  ウ   「 ク  
亐 땅 이름 울, 어조사 우(  와 동자)  ああ/  ゆく / ここ(に)  ウ   「 ク  
亍  자축거릴 촉,  땅 이름 마    とどまる。たちどまる  「 チョク

 

 

기본자(2획) + 2획 / 4画(二2+2)

云 이를 운/구름 운(간체자) 云 いう / くも ウン  
五 다섯 오 いつつ  
井 우물 정 い / いげた   セイ   ショウ
互 서로 호 互  たがい /  かたみ   ご 
开 열 개, 평평할 견  
专 오로지 전  
亖 넉 사(고자) 亖 よ / よつ / よっつ / よん  シ  
亓 그 기(고자) 亓 そ /それ   
다섯 오(고자)
 

*   : あく/ ひらく カイ 」 は 廾部(にじゅうあし・こまぬき) の 4画(廾3+1)
开는 일본의 경우 부수  스물입발에 해당.

* 专 : もっぱら / ほしいまま は   セン  」 一部(いち) 4画(一1+3)
는 일본의 경우 부수 一하나 일에 해당.

 

기본자(2획) +  3획 / 5画(二2+3)

击 칠 격(간체자)  
亗 해 새(고자) 亗 とし  / よわい サイ   「 セイ  
  弍 うたがう/ つぎ/ ふたつ/ ふたたび   「 ジ   

* 击 : うつ   ゲキ    「 ケキ   」 は 凵部(かんにょう・うけばこ・かんがまえ) の 5画(凵2+3)
击 는 일본의 경우 부수  凵 위튼입구몸에 해당.

* 弍  두 이의 고자에 해당하며, 일본은 두 이가 부수이지만 ,
한국의 경우   弍  주살 익이 부수.

 

기본자(2획)  + 4획 / 6画(二2+4)

亘 뻗칠 긍, 베풀 선, 피휘 환(속자) わたる つらなる /  めぐる  「 コウ    「  セン   
亙 뻗칠 긍(본자) わたる / つらなる 「 コウ  
뻗칠 긍(본자)
 
亚 버금 아(간체자) 亚   つぐ / はふり  「 ア  
순수할 순(고자)
 
 
 
 

 

 

기본자(2획) + 5획 / 7画(二2+5)

亜 버금 아(속자)  つぐ / はふり  「 ア  
뻗칠 긍
 
 발어사 항
 
 
 
항상 항(고자)
 

 

 

기본자( 2획) + 6획 / 8画(二2+6)

亞 버금 아, 누를 압, 흰흙 악
些 적을 사
亝 가지런할 제(고자)  
㐩 술그릇 형  
 
뻗칠 긍
 
𠄬 대추 조(속자)  
   なつめ 「 ソウ   
 
어조사 마
 
 
  亟 しばしば / すみやか 「 キ    「  キョク  

* 빠를 극, 자주 기
일본은 기본자( 2획) + 6획= 8획, 한국은 기본자( 2획) + 7획=9획에 해당

*  대추나무 조 
は 8画(二2+6 または 木4+4)
일본 두 이 또는 나무목
한국은 𠄬 대추나무 조는 나무목에만 해당( 𠄬 대추조만 두 이 부수)

* 亝 가지런할 제 ととの(える) / ひと(しい) / ものい セイ   サイ      
厶部に属し、画数は8画 (厶2+6)
일본은 厶 사사 사 부수에 해당.

*  술그릇 형 キョウ ( 酒を入れる器 )
廾部に属し、画数は8画 (廾3+5)
일본은 스물입발에 해당

 
기본자( 2획) + 7획 / ×

亟 빠를 극, 자주 기  
늙을 로/노(고자)
 
어두울 비 
 
 
 
 


 
기본자( 2획) + 8획 / x

성인 성(고자)  
가지런할 제(본자)
 
가지런할 제
 
 


 
기본자( 2획) + 9획 / ×

빠를 극 (亟와 동자)
 
 


 
기본자( 2획) + 13획 / ×

 
 

 

 

*검색해도 알기 어려운 한자들은
다른 한자문화권에서 사용하는 한자들이 많았다. 다음부터는 그냥 생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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