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음향판
-브리지 / 향판 / 향봉 으로 이루어진 음향판은
현에서 나는 진동을 강화시켜 풍성한 음을 만들어낸다.
음질과 음량을 결절하는 부품이다. 고급 피아노 일수록 뛰어난 음향판을 갖춘다.
음향판은 진동을 받으면 공명을 일으킨다.
그 결과 음이 증폭되어 음량이 증가한다.
소리가 빠르게 사라지지 않고 지속된다는 것이다.
음향판이 없으면 피아노의 음량이 매우 약해질 것이다.
*음향판에 쓰이는 재료
-음향판은 목재재질로 되어있다.
목재 중에서도 주로 스프루스 Spruce (가문비나무)가 사용된다.
-스프루스는 조직이 균일하며 가볍고 탄성이 좋다. 따라서 음향을 전달하는 특성이 우수해
음향판, 향판, 공명판 등의 재료 제작에 많이 쓰인다.
다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고급피아노에서 스프루스를 사용하고,
저가형의 피아노에서는 합판/다른 저렴한 나무 등을 사용한다.
스프루스를 사용한 피아노에 비해 음질,음량이 떨어질 수 있다.
1. 브릿지/브리지 Bridge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달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현의 베어링 작용을 한다. 브릿지가 현을 적절한 각도로 눌러 일정 장력,압력을 유지하게 한다.
-브리지에 쓰이는 재료는 목재로는 단풍나무가 있다.
그 중에서도 고로쇠나무(단풍나무의 한 종류),
밀도가 높은 하드 메이플, 락 메이플, 유럽산 메이플 등이 사용된다.
-브릿지를 제작할 때엔 위에 검은 흑연칠(혹은 테플론 처리) 한 후 마찰 시켜 매끄럽게 한다.
그렇게 하면 조율 시 현이 브릿지 위에서 마찰 없이 자유롭게 신축한다.
-그랜드피아노에서 현은 저음부의 현과 중고음부의 현으로 서로 교차해있다.
따라서 브릿지는 저음부의 단브릿지와 중고음부의 장브릿지로 나뉘어진다.
나누는 이유는 음향을 균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1) 단브릿지, 저음브릿지
저음역 현에 사용되는 짧은 브릿지.
향판에 직접 접착되지 않고 좌판,좌판발을 사용해 중심부에 가깝게 한다
2) 장브릿지, 고음브릿지
중고음부 현에 사용되는 긴 브릿지이다. 장브릿지는 향판의 중심에 오도록 설계된다.
*단브릿지와 장브릿지가 연결 된 경우도 있는데, 이를 링브릿지라고 한다.
*제작 방식에 따른 브릿지 종류
-제작 시 제작 방식에 따라 집성 브릿지/통목브릿지/합판브릿지로 나뉘어진다.
*집성 브릿지 : 단판 여러 겹을 수직으로 접착해 가공
*통목 브릿지 : 통목을 그대로 가공. 주로 하드 메이플 등의 밀도 높은 목재가 사용됨 (고급 피아노)
*합판 브릿지: 고로쇠나무 합판을 오려서 가공.
*브릿지핀 / 브리지핀 Bridge Pins
브릿지 나무에 구멍을 뚫어 금속 핀을 삽입한다. 이것이 브릿지 핀이다.
브릿지핀은 현이 올바른 위치에 고정되도록 한다.
그랜드피아노에서 브릿지핀은 타건 시의 현의 뛰어오름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 핀은 현을 2번 굴절 시키며 사이드베어링의 작용을 한다.
중고음부의 경우 현 한가닥 당 핀이 2개씩 있다.
제1핀(전방핀)에서 한번 지음한 후
제2핀(후방핀)에서 보조적으로 지음을 더 확실하게 한다.
저음부의 현은 구조적으로 다른 형태의 브릿지를 사용한다.
1개의 브릿지핀만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 베어링 Bearing
베어링에는 Down Bearing과 Side bearing이 있다.
다운베어링은 현을 눌러 내리는 것이고
사이드베어링은 현을 좌우로 굴절시키는 것이다.
현의 발음 부분을 확실하게 구분한다.
브릿지핀은 사이드베어링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제1핀과 제2핀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비스듬히 기울어져 박혀있다.
핀의 굵기는 현의 굵기에 따라 결정된다. 2.0mm 부터 다양하게 제작된다.
- 베어링 각도
베어링각도는 현이 브릿지를 관통할 때의 각도이다.
베어링 각도가 크면 현이 더 강하게 눌려 압력이 커지며 소리가 강하고 명료해지며, 딱딱해진다.
베어링 각도가 작으면 현이 약하게 눌려 압력이 작아지고 소리가 부드럽고 따뜻해지며, 약해진다.
피아노제작사 별로 이상적인 베어링 각도와 압력이 다르다.
다음 시간에는 음향판의 나머지 요소인
향판과 향봉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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