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와 색채심리 : 저널 1 하루를 표현할 수 있는 색
색채에는 심상과 정서가 담긴다.
그 심상과 정서는 집단의 무의식적인 심상일수도 있고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심상일 수 도 있다.
미술치료 시 등장하는 개인의 색채 심상은 개인의 내면적인 것을 풀어내는
하나의 중요한 열쇠가 된다.
오늘은 그 색채심리에 대해 알아보고
색채를 이용해 저널활동을 해보았던 날의 기록을 담아보았다.
색채의 개념
색이란?
빛이 눈에 들어와 시신경을 자극해 뇌의 시각 중추에 전달함으로 생기는 감각이 색이다.
외적인 측면에서 보면 물리적, 생물학적 의미가 있고
내적인 측면에서 보면 심리적,사회적,미학적 의미를 지닌다.
색의 분류와 3속성
색은 무채색과 유채색으로 나뉜다.
색을 이루는 3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이다.
1. 색상 : 유채색이 갖는 속성.색의 차이(빨,노,파)
2.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11단계로 나뉘어진다.
명도가 가장 낮은 색은 검은색이며, 가장 높은 흰색이다.
3. 채도: 색의 선명함, 생채의 강하고 약한 정도. 14단계로 니뉘어진다.
채도가 높을 수록 선명하나, 여러 색을 섞으면 채도가 낮아짐.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청색이며, 가장 낮은 색은 탁색이다.
색채의 심리효과와 대비효과
색체는 단순한 시각적 자극을 넘어, 심리적 요소를 가진다.
즉 행동, 인지, 감정적 판단에 영향을 미친다.
색채의 심리효과 중 대비효과 Contrast Effect는
어떤 색이 다른 색의 영향을 받아 본래와는 다른 색으로 보이는 현상으로
색과 색이 서로 어떻게 배치되느냐에 따라,
그에따른 감정적,인지적 영향이 달라지는 현상이다.
즉, 동일한 색인데 옆에 있는 색에 때문에 다르게 인식하는 것이다.
이는 게슈탈트 심리학 원리 중 하나로 시각 자극의 상대적 처리 방식에서 비롯된다.
동시대비 | 원래색과 다르게 보인다 |
연변대비 | 인접되어있는 부분이 특히 다르게 보인다. |
개시대비 | 색이 사라진후에도 눈에 잔상이 남음 (강렬한 색, 형광) |
색상대비 | 색이 다른 두 색이 섞이면서 서로 영향 준다. |
명도대비 | 명도 다른 두 색을 곂쳐놓았을때, 명도 차이가 심하게 보인다. (검은바탕 위 흰점은 더 어둡게, 회색바탕 위 흰점은 더 밟게 보인다.) |
채도대비 | 채도 다른 두 색을 곂쳐놓았을때 채도 차이가 심하게 보인다. (탁한 그린이 선명한 레드옆에 있으면 더 탁해 보인다.) |
면적대비 | 색상이 칠해진 면적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
동화효과 | 비슷한색끼리 영향을 주어 하나의 색이 퍼져있는것처럼 보인다. |
색채 대비효과 활용
미술치료
선택한 색이나, 그린 그림에서 보색이 강하게 나타나 대비가 심하면
어떠한 갈등, 긴장, 분노의 표현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대로 흐릿한 대비는 우울과 무기력, 회피의 가능성이 있다.
환경조성
어느 환경에서든(가정or직장or상담실 등) 명도 대비를 줄이고
색상 간 연결성이 부드러운 전이를 사용하면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시각광고
브랜드 로고의 경우 아무래도 강한 인지 유도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 대비를 강하게 설정해 시선을 집중시키며 브랜드를 각인시키게 유도한다.
색채의 이미지
색채에는 개개인이 무의식·의식적으로 떠올리는
혹은 집단이 무의식적으로 떠올리는 어떤 이미지가 있다.
분류하자면 다음과 같다.
- 색채의 연상 : 색을 볼때 사람마다 떠올리는 것이 다르다.
- 색채의 상징 : 자연은 초록색, 병원은 흰색과 빨간색 등의 상징이다.
- 색채의 잔상 : 자극 제거 후에도 감각적으로 남아있는 잔상을 의미한다.
- 색채에 대한 기억 : 연상보다 구체적이다. 즉, 구체적인 대상과 관련해 기억하는 색채이다.
- 색채 기호 : 사람의 선호색채를 의미한다. 이는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색채의 느낌
- 온도감 : 여름에 많이 사용하는 색은 시원하고 차가운 계열.
즉 색에서 온도를 느낀다.
파란계열의 한색/명도가 높은 무채색은 차갑다.
빨강·노랑계열의 온색/명도 낮으면 따뜻하다.
- 중량감 : 밝은지 어두운지에 따라 무게감 차이가 있다.
안정된 느낌을 표현하고싶을때 땐 하단부에 검은 계열을 추가하는 등
색으로 안정감을 더할 수 있다.
- 강약감 : 채도에 따라 강약이 결정된다.
채도가 높으면 강하다. 따라서 선명한 이미지를 주고싶을때 채도를 높인다.
- 화려함과 점잖음 : 역시 채도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면접 시, 조문 시 검은색 계열의 의상을 입음으로
점잖음을 표현한다.
- 흥분과 침전 : 온색계열은 흥분, 한색계열은 침전이된다.
어린아이들이 차분하게 있길 원할때 한색(푸른)계통의 색을 사용할 수 있다.
- 시간의 길고 짧음: 색이 주는 속도감을 의미한다.
황록색/적색/주황색은 속도감이 있다.
반대로 청색/한색 등은 시간의 속도감이 느껴지지않아 지루함을 덜 느낀다.
- 진출과 후퇴 : 진출감이 느껴지나, 후퇴감이 느껴지나이다.
따뜻한 색,채도가 높은 색, 유채색 등이 진출감이 느껴진다.
유치원차, 학원차가 노란색인 이유는 노란색은 진출감을 가장 많이 느끼는 색이기 때문이다.
멀리 있어도 가까이 있는 것 처럼 돌출되어 보인다.
색채의 전형적 감정
파란색 | 젊음, 성실, 바다, 호수, 차가움, 뚜렷함, 강함 |
빨간색 | 더위, 일출, 저녁노을, 정열, 흥분, 애정, 피, 분노, 자유, 의욕, 적극성 빨간색을 선호하는 아동은 긍정적, 심리적으로 만족하고있으며, 적극적으로 활동한다. |
검정색 | 공포, 불안, 절망, 침묵, 부정, 죽음, 죄, 불편, 스스로를 억압, 공격적 |
주황색 | 가을, 활력, 에너지, 생생, 즐거움, 온화함, 따뜻함, 건강미 넘치며 사회에 잘 적응하는 사교성. |
노란색 | 빛에 가까운 색, 환희, 희망, 유쾌, 금발, 자존감을 높이는 색, 명랑, 희망적 |
흰색 | 빛, 하늘, 희망, 순수, 성스러움, 결백, 긍정적 |
초록 | 평화, 상쾌, 희망, 안전, 안식, 소박, 마음 안정시킨다. 자신을 잘 조절하며 자기만족적, 심사숙고하는 아이들 |
보라색 | Purple(violet 과 다름)은 빨강+파랑이 섞인 혼합색, 귀족적, 미인, 우아함, 고독, 신비, 예술, 신앙 |
회색 | 고요, 조용, 지루, 수동적, 모호, 대인관계시 경계심, 위축적인 아이들이 사용 |
갈색 | 빨강+초록의 혼합색, 충동과 억제 사이의 중간적 입장, 어머니와 갈등, 사랑이 결핍된 아이일 가능성 |
색의 혼합
빨강+검정 | 공격, 폭력 |
파랑+노랑+초록 | 희망 |
보라+초록 | 독성 |
은색 + 보라 | 자유분방 |
주황 + 보라 | 독창, 파격 |
검정 + 보라 | 허영, 예술, 창조 |
미술치료 저널 1 : 하루를 표현할 수 있는 색
준비물 : 다양한 색의 색지(색종이)
방법 :
1. 다양한 색지를 배치한다.
2. 하루를 표현할 수 있는 색 3가지를 선정한다.
3. 느낌을 나눈다.
<고른 색>
하늘, 파랑, 노랑
<느낌 나누기>
오늘의 하루를 나타내는 색깔은 그 때 그 순간 한 눈에 마음에 든 색이다.
보자마자 내 눈을 사로잡은 두 색이 푸른색과 노란색이었다.
그 두가지 색이 같이 있는 게 좋아서 나머지 색은 고르고싶지 않았지만
파란색과 비슷한 하늘색을 골라서 배경처럼 설치했다.
여느때와 다름이 없는 날을 보내고 그렇게 신나지도, 우울하지도 않은 평소의 나라서
평소의 내가 호감을 가지는 두 색깔이 한 눈에 쏙 들어왔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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